xls.co.kr 고려시대의 시가 > xls6 | xls.co.kr report

고려시대의 시가 > xl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xls6

고려시대의 시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2 20:49

본문




Download : 고려시대의 시가.hwp




「관동별곡」은 충숙왕 15년(1328)부터 이듬…(투비컨티뉴드 )
순서
고려시대의시가
,기타,레포트





고려시대의 시가

고려시대의 시가문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처용가」,「나례가」,「삼성대왕」,「대국」,「대왕반」,「성황반」,「내당」 등 7편은 무가인 듯하다.
레포트/기타



설명








Download : 고려시대의 시가.hwp( 71 )


고려시대의%20시가_hwp_01.gif 고려시대의%20시가_hwp_02.gif 고려시대의%20시가_hwp_03.gif
다.고려시대의시가 , 고려시대의 시가기타레포트 ,
현재 전해지고 있는 고려가요는 궁중 속악으로 사용되었던 俗樂歌詞밖에 없다.
무신란 이후 등장한 신흥대부들에 의하여 새로 만들어진 노래가 경기체가이다.
고려시대의 시가문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청산별곡류의 속요와 함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도 궁중속악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악장가사와 고려사 악지 속악조에 실려 있으나 서로 다른 갈래이므로 나누어 살펴보자면, 현전 속가 20편(「나례가」 등 무가 7편 포함)을 가지고 고려시대 가요의 원래의 모습, 갈래 체계와 그 특징을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속가의 형성과정을 통하여 어느 정도 알아 볼 수 있따 고려 전기에는 삼국의 민요나 당시의 민요(정읍사, 사모곡, 가시리 등), 사뇌가(정과정곡)를 그대로 속악가사로 채택하여 사용한 듯하다. 궁중밖의 민중들이 부른 노래들의 실상은 기록이 미비하여 자세히 알 수 없고 궁중 속악가사를 통하여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속악가사도 조선조 성종조 전후에 정착된 것이기 때문에 많은 변개가 이루어졌을 것이므로 고려가요의 참된 실상을 밝히기란 쉽지 않다. 고종 3년(1216) 경에 한림제유들에 의하여 「한림별곡」이 창작되었는데 이 노래는 당시의 최고 문인들이 그들의 삶에 대한 자부심과 도도한 흥취를 속악에 맞추어 돌아가며 1곡씩 부르다가 만들어진 것 같다. 1세기 정도 후에 안축(1287-1348)이 「관동별곡」과 「죽계별곡」을 지었다. 「나례가」 이하 6편은 시용향악보 말미에 가사가 실려 있으나 확실한 내용을 알 수 없고 「처용가」는 속악정재로서 연희의 성격이 강하지마는 궁중 나례때 부른 무가로 볼 수 있따
고려속가는 조선조에 들어와서도 궁중속악으로 불려졌으나 사대부들의 기호에 맞지 않았기 때문에 남녀상열지사라 매도되어 없어지거나 개찬됨으로써 차츰 악장으로 대체되었다. 고려때에는 이 속악가사 외에 고려인들의 노래가 여러 가지가 있었을 것이다.
전체 7,62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xl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