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未來의 교육철학 / {{未來의 교육철학 구인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2:21본문
Download : 미래의_교육철학.hwp
{{미래의 교육철학 구인모 ------------------------...
{{未來의 교육철학 구인모 ------------------------...





[인문사회] 未來의 교육철학 / {{未來의 교육철학 구인모
Download : 미래의_교육철학.hwp( 62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인문사회 미래의 교육철학 / {{미래의 교육철학 구인모
순서
{{미래의 교육철학 구인모 ---------------------------------------------------------------------------------------------------------- }}미래의 교육철학 Ⅰ.글 머리에 인간이 철학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하나는, 철학을 통해서 인간은 그 자신과 그가 경험하는 세계를 보다 총제적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며, 아울러 그러한 과정에서 현상과 사물에 대한 나름의 가치판 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첫째,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라는 것이 인간마다 모두 다르다는 것, 둘째, 인간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세계가 고정불변의 실체 가 아니라는 것이다. 범박하게나마 이와 같이 철학을 인간과 세계에 대한 본질과 가치에 대한 근원 적인 질문과 그 대답을 찾는 과정, 혹은 방법으로 규정할 수 있다면, 바로 여기에서 간과할 수 없는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과 세계가 인간의 능력으로 인식하거나, 나름의 가치판단을 할 수 없다는 이른 바 단순한 `不可知論`이 아니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의 의미와 그 가치라는 것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그것을 대략 요약하면 대략 다음과 같을 것이다. 한편 교육에서 철학이 강조되는 이유도 그것이 단지 전통적 으로 인문교육의 한 영역이기 때문이 아니라, 교육이 한 인간의 가치관 형성과 지식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세계를 보다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폭 넓은 시각이 철학에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미...
다. 본고에서는 철학과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인식의 틀거리 안에서 `미래의 교육 철학`에 대상으로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