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5:11
본문
Download : 0314교육의역사.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교육사 연구의 목적
교육사 연구의 의미
□ 교육사 연구의 방법
◦현재를 improvement(개선)하려는 과업: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넓은 시야, 개혁의지
즉, 과거에 대한 무지는 과거의 지배를 가져오게 되고, 더 나아가서 현재의 유행하는 것들에 더욱 예속적이게 만든다
- 과거를 탐구함으로써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사점을 도출
역싸는 현재를 바르게 인식하고 未來(미래)를 희망적으로 설계하는 데 와 지혜를 제공함





역싸란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을 통해 현재적인 관점에서 과거를 보는 일
설명
콜링우드(Collingwood) “모든 새로운 세대는 그 자체의 방법으로 역싸를 다시 써야 하며, 모든 未來(미래)의 역싸가는 옛 질문에 대해 새로운 대답을 주는 것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질문 자체를 개정해 가야 한다”
교육의 역사를 간락하게 설명한 리포트
- 과거를 원형대로 복원하여 그 시대에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
교육사연구방법,교육학의 역사,동양교육사,서양교육사,근대교육사,현대교육
교육의 역사를 간락하게 설명(explanation)한 리포트
산타야나(Santayana) “과거를 기억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과거를 되풀이한다”
[교육학] 교육사
Download : 0314교육의역사.hwp( 73 )
순서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 역싸적인 상상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