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음악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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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4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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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전위 음악 계열의 새로운 어법 이외에 케이지의 우연성의 작법을 자신의 전위 어법과 결부한 쉬톡하우젠이나 볼레즈의 작업도 빼놓을 수 없고, 계열로 정리(arrangement)한다면 순수한 음향이지만 컨스트럭션의 아이디어에 절대적 우위를 놓은 미니멀 음악도 등장했다.
이러한 해프닝은 1960년대에는 인터 미디어, 멀티 미디어 등으로 불리었고, 음악 미술 무용 영화 등 예술의 각 장르의 경계를 허물어뜨려 융합한 종합 예술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연대적으로는 펜데레츠키의 1960년대 작품 <히로시마의 희생자에게 바치는 얘가>와 리케티의 1961년 작품 가 이 양식의 최초의 중요한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따
그 뒤 이러한 경향은 음향 층의 유동에 의한 음층(kalnangiache) 음악으로 발전한다. 이것은 간단한 지시에 의해서 행위를 매 순간마다 자발적 창조에 의해서 선택해 나가는 표현 형태로 앞에서 예로 든 <4분 33초>도 이에 속한다.
드뷔시, 베베른 이후의 음악 순수주의와 케이지 이후의 사고(思考)과정 우위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 음악 양식…(생략(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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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 클러스터는 밀집된 음군의 변화에 의한 음악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전자 음악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 내서 매우 인기 있는 어법이 되었다. 이것은 1960년대에 이르러 많은 성과를 보게 되었다. 한편 케이지는 우연성 음악의 대표적인 작법인 해프닝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였다. 또 격동기였던 1960년대 정치와 관련해서 전위 음악, 實驗(실험) 음악에서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사회 참여의 문제도 다시 제기되었다.
뮤직 스토캐스틱은 악곡 구성에서 구체적인 음향 형태를 만들어 내는 개개 음의 분포나 성질을 수학적으로 산출하여 정한다는 것으로 1956년 이래 크제나키스에 의해서 시도되었다. 또 여기에는 전자 테크닉과 결부된 생 연주의 전자음악(live electronic music)도 탄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