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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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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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무, 2인무로 추어지던 것이 조선 세종 대에 와서 더욱 발전 변모하여 5인이 추는 오방처용무(五方處容舞)가 되었으며, 그 후 성종 대에는 궁중나례의식에서 학무(鶴舞)와 연화대무(蓮花臺舞)와 합설하여 「악학궤범」에 전해지는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로 발전되었다.
처용무는 신라 말엽에 발생되어 고려 초에는 범국가적인 행사인 팔관회(八關會)와 연등회(燃燈會)에서 연행되기도 하였으며, 조선시대 말까지 벽사진경(辟邪進慶), 즉 악귀를 몰아내기 위하여 궁중 나례(儺禮)또는 China사신의 내조(來朝) 때 추어졌다. 현재 전승되는 처용무는 악학궤범의 홀기(笏記)와 장악원에서 쓰던 정재(呈才)홀기를 참조하여 1928년에처용무는 처용설화에서 발생하여 고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궁중(宮中)나례(儺禮)로 발전되어 오늘날 보다 세련된 형식과 호화로운 구성으로 추어지는 가면무(假面舞)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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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용의 definition
2.우리 전통무용속에 나타난 성의 표현
2.우리 전통무용속에 나타난 성의 표현
1.처용무(處容舞);
처용무는 처용설화에서 발생하여 고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궁중(宮中)나례(儺禮)로 발전되어 오늘날 보다 세련된 형식과 호화로운 구성으로 추어지는 가면무(假面舞)이다.
처용설화에 의하면, 신라 49대 헌강왕 때는 서울에서부터 지방에 이르기까지 기와집과 담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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