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理論(이론)의 변천사 논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5:4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이론.doc
먼저 theory 이 현상을 명료화 해주고 연구하고 조사해야 할 현상의 종류와 수를 결정한다는 說明(설명) 은 곧 theory 에 의해 현상을 진단하고, 또 theory 에 근거해서 현상의 중요성을 판단한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과연 그럴까? 매일의 학교 현장에서는 끊임없이 예측 불가능한 일들이 발생한다.
교육행정理論(이론)이 변해온 과정에 대한 논평
순서





Download : 교육행정이론.doc( 43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이론 변천사, 행정이론의 변화, 교육행정이론 변화과정
먼저 고전조직theory 에서 테일러가 제시했던 과학적 관리론은 물론 그 당시에는 혁신적인 생각이었겠지만 지금의 시점에서 보면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규정하려고 한 것부터가 한계를 갖고 있다
설명
다.교육행정이론이 변해온 과정에 대한 논평
[교육학] 교육행정理論(이론)의 변천사 논평
교육과 학교행정 실제에서 교육행정theory 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어떤 연구든지 간에 theory 을 기초로 시작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근거로 들고 있는 theory 에 기능에 대한 說明(설명) 에는 사실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런 한계점 때문에 theory 에 근거해서 연구할 현상들을 고르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비록 alteration(변화) 에 비교적 부동적인 학교 그 자체의 큰 틀은 잘 說明(설명)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학교현장의 모든 현상들을 theory 으로써 說明(설명) 한다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이는 또한 지금까지 발달해온 여러 교육행정 theory 들을 살펴보면 더욱 극명해진다. 또 그 사건들은 교육이라는 전체 틀 안에서는 사사로운 것들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근거를 기존의 theory 에서만 찾으려 하는 것은 새로운 관점이나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부분들을 놓칠 수 있는 오류가 될 수 있다 물론 theory 이 현상을 요약하고 說明(설명) 해준다는 점에서는 그 가치가 높지만 이는 결국 경험적인 결과물에 근거한 가설적 구조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