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16:06
본문
Download : 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doc
2. 성취규범
성취규범은 아이들이 자신에 대한 평가는 자신들의 좋은 의도나 노력에 의해서만 평가되는 것이 …(drop)
레포트/인문사회
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
다.
드리븐이생각한학교의기능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드리븐이생각한학교의기능 , 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doc( 95 )
I.드리븐이 생각한 학교의 기능
II.학교에서 배우는 네 가지 규범
III.드리븐의 주장에 대한 비판
II.학교에서 배우는 네 가지 규범
1. 독립심
독립심이라는 규범은 아이들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습득된다 예를 들면,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거나 부정행위를 할 때 그러한 행위는 반드시 제재를 받게 된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독립된 개인으로서 자신들의 행위가 사회적 규범에 위배될 때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그에 의하면 아동들은 학교에 다니기 전까지는 가정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부모와 친지들로부터 계속해서 보호를 받아 왔으나, 학교에서는 교사 한 사람이 많은 아동들을 그들의 부모만큼 돌보아 줄 수가 없다. 학교의 사회적 구조상의 속성 은 아동들에게 독립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며,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구조 속에서 살아가는 동안 아동들은 독립심을 배운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교라는 사회는 가정과는 달리 혈연사회가 아닌 만큼 응석을 부리는 등의 의존적인 행동을 잘 용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