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ls.co.kr 옹기 연구의 現況(현황) 과 과제課題 > xls1 | xls.co.kr report

옹기 연구의 現況(현황) 과 과제課題 > xls1

본문 바로가기

xls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옹기 연구의 現況(현황) 과 과제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17:41

본문




Download : 옹기 연구의 현황과 과제.hwp




특히 정명호의 글은 1970년대 초 입산금지령 이전, 전통옹기 제조방법을 상당히 유지하고 있는 옹기공방 조사reference(자료)…(생략(省略))






,예체능,레포트
설명

레포트/예체능
옹기 연구의 現況(현황) 과 과제課題에 대한 입니다. [도자기]옹기연구의현 , 옹기 연구의 현황과 과제예체능레포트 ,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1.gif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2.gif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3.gif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4.gif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5.gif 옹기%20연구의%20현황과%20과제_hwp_06.gif



다.(하단의 발표 논문 실태 참조)
도자사적으로 옹기(陶器)는 외형과 태토(胎土)에서 일부 자기와 유사한 유행경향을 취하긴 하지만 대체로 청자나 백자 등 China적 전통을 갖고 있는 자기(瓷器, 磁器)와는 다른 길을 걸어왔기에 학술적으로 연구대상에서 소외되곤 했다.

Download : 옹기 연구의 현황과 과제.hwp( 91 )



옹기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순서
[도자기]옹기연구의현




옹기 연구의 現況(현황) 과 과제課題
Ⅰ. 머리말
Ⅱ. 옹기의 시원(始原)
Ⅲ. 옹기의 지역성
Ⅳ. 옹기의 과학성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옹기(甕器)는 주로 식생활과 연관되지만, 주생활용구, 생업용구, 의례용구, 악기류, 생활용구 등 그 쓰임이 광범위한, 과거 우리 조상들의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었다.
그러나 조선후기~한말에는 신분적, 종교적 差別에 의해 옹기 장인들이 핍박을 받아야만 했고, 한국전쟁 후에는 옹기점이 한때 번성하다 산림녹화차원의 입산금지령에 의해 어려움을 겪다가 양은, 플라스틱 뿐 아니라 최근 속속들이 출시되는 신소재 제품의 빠른 유통으로 생활의 뒷전으로 밀려난 소외의 대상이 되었다.
민속학적으로는 초창기 정명호, 김진우 등 여러 학자들의 민속조사로 그 reference(자료)가 축적되어 있다 이제는 요점의 단계다. 지금 조형적, 심리적 친근감, 통기성, 발효성, 저장성의 과학적 우수성으로 인해 명맥이 유지되거나, 응용의 형태로 다시 태어나고 있지만, 생활의 편리라는 얄팍한 시류에 따라 외면 당하는 현실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따라서 신성한 식생활과 관련된 용기로 주로 쓰였기 때문인지 제작, 사용과 관련하여 장독대, 부엌 등에 대의 믿음, 의례 등 그 파급, 파생되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
지금까지 옹기에 대한 연구는 미술사(도자사), 민속학, 문화인류학, 응용미술학적 분야 등에 걸쳐 80여 편의 글이 발표되었다. 또한 옹기는 신분의 고하, 경제적 빈부를 떠나 광범위한 사용 계층면에서 주목받아 마땅했던 생활용구였다. 앞으로 무궁무진한 연구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물질문화 대상으로 여겨진다. 특히 우리 식생활의 80%이상이 발효식품인 까닭으로 장류(醬類)를 위시한 저장, 보관용 용기(容器)로 긴요하게 쓰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xl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xls.co.kr All rights reserved.